일반적으로 이용되는 터널내 측량장치인 Laser Transit의 경우 굴진거리가 170m이상으로 길어지거나 구간이 잇는 경우 Laser가 산란되거나 Target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한 경우가 발행할 수 있으며, 이경우 별도의 측량작업이 요구되어 Cycle Time이 증가와 시공속도 저하의 원인이 되며 현상은 장거리 구간의 경우 그 빈도가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자동측량장치를 적용하며, 자동측량장치의 구성은 크레 Hardware Part오 Software Part로 구분되며 그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다.
- Semi Shield 굴진은 굴진기가 앞으로 추진됨과 동시에
추진관도 계속적으로 이동하므로 Sight Point와 측량기의 우치
(Staion Point)가 계속 적으로 이동 되기 때문에 추진관내 고정된 측
Point를 측량시 마다 지정을 해줘야 한다.
그러나 자동측량 장치는 측량기가 광파를 내보내어 돌아오는
아주 미세한 순간에는 측량기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 측량하는 순간에 측량기의 위치는 길이 측정 Wheel로부터 확인하고
Station Point와 BackSight Point는 먼저 측량되어 저장된
ELS Point와 Reference Point의 측량 Data에서 계산하여
현재 굴진기의 위치를 측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