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장치 및 작업전경


자동측량장치
(Universal Navigation System)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터널내 측량장치인 Laser Transit의 경우 굴진거리가 170m이상으로 길어지거나 구간이 잇는 경우 Laser가 산란되거나 Target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한 경우가 발행할 수 있으며, 이경우 별도의 측량작업이 요구되어 Cycle Time이 증가와 시공속도 저하의 원인이 되며 현상은 장거리 구간의 경우 그 빈도가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자동측량장치를 적용하며, 자동측량장치의 구성은 크레 Hardware Part오 Software Part로 구분되며 그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다.

- Semi Shield 굴진은 굴진기가 앞으로 추진됨과 동시에
  추진관도 계속적으로 이동하므로 Sight Point와 측량기의 우치
 (Staion Point)가 계속 적으로 이동 되기 때문에 추진관내 고정된 측
  Point를 측량시 마다 지정을 해줘야 한다.
  그러나 자동측량 장치는 측량기가 광파를 내보내어 돌아오는 
  아주 미세한 순간에는 측량기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 측량하는 순간에 측량기의 위치는 길이 측정 Wheel로부터 확인하고
  Station Point와 BackSight Point는 먼저 측량되어 저장된 
  ELS Point와 Reference Point의 측량 Data에서 계산하여
  현재 굴진기의 위치를 측량한다.
Hardware Part의 구성
레이져 데올라이트 - 레이저 데올라이트 Control Box
Automatic Tribrach - 각 위이 프리즘(Reference Target, Backsight Target)
ELS Target - 퍼스널 컴퓨터 - 길이측정 Wheel

작업전경

MESSER SHIELD 공법